본문으로 바로가기

Publications

Biomedical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olicy Issues ( Written in Korean)
Biomedical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olicy Issues ( Written in Korean) 김승현(SeungHyun Kim)  2019-12-01 
google-plus

7.JPG

 

 

 

요     약

4차산업혁명에 따른 온오프라인 연계는 기존의 다양한 전통산업에 인공지능, 빅데이터와 같은 ICT 접목을 가속화시키고 있다. 의료산업 또한 성장의 기회를 맞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 인공지능의 의료활용을 들 수 있다. 인공지능의 의료활용은 크게 1) 신약개발, 2) 정밀의료수술, 3) 어시스턴스, 4) 프로세스 효율화, 5) 이미징 및 진단의 다섯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. 현재 인공지능의 의료활용은 시장과 기업 측면에서 미국과 중국이 급부상하고 있으며, 우리나라도 고성장을 하고 있으나 어시스턴스나 이미징 및 진단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어, 아직 규모와 활용 영역면에서 더 큰 확대가 필요한 실정이다. 

특히 기업의 혁신과 인공지능 의료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1) 윤리, 2) 법·제도, 3) 이해관계자 측면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슈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. 윤리적 이슈로는 보안과 편향, 차별에 대한 고려, 사회적 불안 완화가 필요하며, 법·제도적인 측면에서는 책임소재와 건강보험 적용, 인공지능관련 의료기기의 승인과 규제제도 개선 등이 필요할 것이다.